martes, junio 09, 2009

[2º B] Nivel 8 - 6주차

6주차 수업이 6월 6일 토요일에 이루어졌습니다.
클레인시(Kleinsy)와 에드나(Edna)가 출석하였습니다.


[수업 내용 요약]
1. 인사 및 안부 묻기, 날짜 묻기 등 기본적인 대화 연습
집에서 요리를 하시나요? 아니요, 요리를 거의 하지 않아요.
그럼, 식사는 어떻게 하세요? 아침은 집에서 시리얼, 빵, 요구르트 등을 먹고 점심은 회사에서 시켜 먹어요.
저희 회사 근처에서는 점심값이 어느 정도 하는지 아세요? 글쎄요, Q20정도?
보통 Q11인데 할인티켓을 주고 Q7.5에 먹고 있어요.
저녁도 집에서 간단하게 야채 샐러드나 라면을 끓여 먹어요.
사실 저는 한국요리를 잘 하는데 저만을 위해서 요리를 하면 돈도 많이 들고 다 못 먹고 버리는 경우도 많아서 대부분 밖에서 사 먹는 편이에요.
원하신다면 언제 저희 집에서 한국요리를 해 먹어요.
좋은 생각이에요! (좋은 아이디어에요!)

2. 가족 소개 하기 – 다른 사람에게 자기 가족 소개하기
제 가족은 4명이고 모두 인천에 살고 있어요. 아버지는 9년 전에 간암으로 돌아 가셨고 어머니는 특별히 하시는 일은 없으시고 취미로 여행을 자주 다니세요. 여동생은 36살인데 아들이 둘 있어요. 큰 조카 진형이는 6살이고 작은 조카 진서는 4살이에요. 저의 두 조카는 제가 여기 과테말라에 있을 때 태어나서 전 조카들의 탄생을 볼 수가 없었어요. 제 남동생은 35살로 아직 미혼이고 선교사로 외국을 많이 여행 했었고 지금은 목사님이 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어요.

이번 Bimestre에는 자기소개, 친구소개, 가족소개 등 소개하기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습하여 보았습니다.
그 밖에도 다른 사람에게 어떤 것에 대해 소개하는 연습을 더 많이 해 봅시다.
한국어 수업 소개, 자기 직장 및 직장 동료 소개, 자기 고향 소개, 자기 어린 시절 소개 등..

3. 관용어 표현
마음을 먹다
: 결심하다.

<대화>
제니: 내일부터 방학인데 아사코 씨는 뭘 할 거예요?
아사코: 저는 방학 동안 한국말을 열심히 공부하려고 해요.
제니: 아사코 씨는 한국말을 잘하잖아요. 지금도 충분해요.
아사코: 아니에요. 1년 동안 한국말을 배웠지만 아직도 잘 못해요. 제니 씨는 방학 때 뭘 하려고 해요?
제니: 전 열심히 운동해서 살을 빼기로 마음을 먹었어요. 개강하면 모두 깜짝 놀랄 거예요. 기대하세요.

<활용예문>
다음 주부터 담배를 끊기로 마음을 먹었어요.
이번 방학에는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가기로 마음을 먹었어.
가: 시험 준비는 잘 돼요?
나: 아니요. 열심히 하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생각처럼 잘 안 돼요.

<한 걸음 더>
마음을 잡다
- 이제 마음을 잡고 공부할 거예요.
마음을 놓다: 걱정을 않다
- 내일은 쉬는 날이니까 오늘은 마음 놓고 놉시다.
먹다
- 저는 7살 먹은 동생이 있어요.
- 공포영화가 시작되기도 전에 벌써 겁을 먹었어요.


<연습해요>

보기의 관용어를 넣어서 대화를 만들어 보세요.
<보기> 눈이 높다 / 눈에 익다 / 마을을 먹다 / 마음을 놓다
1. 가: 왕방 씨가 이 가방을 좋아할까요? / 나: 글쎄요. 왕방 씨는 (눈이 높아서) 좋아할지 잘 모르겠어요.
2. 가: 한국어 사전 좀 빌려 주세요. / 나: 여기 있어요. 저는 지금 안 쓰니까 (마음 놓)고 쓰세요.
3. 가: 민수처럼 멋있는 사람이 왜 아직 여자 친구가 없어요? / 나: 아마도 (눈이 높아서) 그럴 거예요.
4. 가: 여기에 처음 왔는데 참 (눈에 익어요). / 나: 저도 그래요. 낯설지 않아요.
5. 가: 여름휴가 때 뭘 하기로 했어요? / 나: 수상 스키를 배우려고 (마음 먹었어요).
6. 가: 이 일이 다 끝나면 (마음 놓)고 쉴 수 있겠지요? / 나: 그럼요. 그러니까 빨리 일을 끝냅시다.

<이야기해요>
준기: 왕방 씨의 생일 선물을 샀어요?
사라: 아직 못 샀어요. 왕방 씨가 눈이 높아서 선물 고르기가 어려워요.
준기: 그래요? 선물을 받으면 누구나 다 기분이 좋잖아요.
사라: 그렇지만 왕방 씨에게 필요한 선물을 해 주고 싶어요. 음, 학용품은 어떨까요?
준기: 좋은 생각이네요! 유학생들에게는 제일 좋은 선물이지요. 사라 씨, 제 생일에는 이렇게 고민하지 마세요.
사라: 네?
준기: 제 생일에는 운동화를 사 주세요. 다음 학기부터 테니스를 배우기로 마음 먹었거든요. 하하하
사라: (김칫국 마시지 마세요! 그렇게 비싼 것을 선물하기는 힘들어요.)
준기: (미안해요, 부담 주려고 그런것은 아니에요. 헤헤헤)

질문에 대답하세요.
1. 왕방의 생일 선물을 고르는 것이 왜 어려워요?
2. 사라는 왕방에게 무엇을 선물할 거예요?
3. 여러분은 어떤 생일 선물을 받고 싶어요?

4. 한국어능력시험 문제풀이
2009년 4월에 시행된 15회 한국어능력시험(TOPIK) 초급 문제를 풀어 보았습니다.
A형 1교시 표현(어휘 및 문법, 쓰기)

5. 한국어로 바꿔보기 - 육하원칙 순서에 맞추어서 한국어로 써 봅시다.
누가(주어),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o 누구와(간접목적어), 무엇을(직접목적어), 어떻게(서술어), 왜
Una niñita / le estaba platicando / de las ballenas / a su maestra.
한 여자아이가 /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 고래의(에 관한) / 자기 선생님에게(과)
한 여자아이가 자기 선생님과 고래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La profesora / dijo que / era físicamente imposible que / una ballena se tragara a un ser humano /
porque aunque era un mamífero muy grande / su garganta era muy pequeña.
선생님은 / ~라고 말했다 / ~것은 신체적으로 불가능하다 / 한 고래가 한 사람을 삼키는 (것)
/ 왜냐하면 아주 큰 포유동물임에도 불구하고 / 그의 목구멍은 아주 작다

(que traduce como that en ingles y en coreano ~라는 것 o ~라고)
선생님은 고래는 아주 큰 포유동물임에도 불구하고 목구멍이 아주 작아서 사람을 삼키는 것은 신체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La niña afirmó que / Jonás había sido tragado / por una ballena.
아이는 ~라고 주장했다 / 조나스가 삼켜졌다 / 고래에 의해
아이는 조나스는 고래에 의해 삼켜져 죽었다고 주장하였다.
Irritada, la profesora / le repitió que / una ballena no podía tragarse a ningún humano; / físicamente era imposible.
화난 선생님은 / 아이에게 ~라고 반복해 이야기 했다 / 고래는 그 어떤 사람도 삼킬 수 없다 / 신체적으로 불가능하다
화가난 선생님은 고래는 그 어떤 사람도 삼킬 수 없다고, 신체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반복해 이야기 했다.
La niñita dijo, / 'Cuando llegue al cielo / le voy a preguntar a Jonás'.
아이가 말했다 / 내가 하늘나라에 가면 / 조나스에게 물어볼께요.
아이는 '내가 하늘나라에 가면 조나스에게 물어볼께요.'라고 말했다.
La maestra le preguntó, / '¿Y qué pasa / si Jonás se fue al infierno?'
선생님이 아이에게 물었다 / 그럼, 어떡할거니? / 조나스가 지옥에 갔다면
선생님이 아이에게 '조나스가 지옥으로 갔으면 어떡하니?'라고 물었다.
La niña le contestó, / 'Entonces le pregunta Usted'.
아이가 선생님에게 대답했다 / 그럼 선생님이 조나스에게 물어보세요
아이가 '그럼, 선생님이 물어 보세요.'라고 대답했다.

새로운 어휘
la ballena - 고래
físicamente - 신체적으로
imposible - 불가능하다

el mamífero - 포유동물
la garganta - 목, 목구멍
irritado(a) - 화난
el infierno - 지옥

6. 독해(예습) - 한 권의 책
산다는 것의 의미
(김형석 저 – 철학자, 연세대 명예교수)

인간은 언제까지 성장할 수 있는가
정신 및 인간적 성장을 위해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독서이다. 책을 가까이 하는 민족이 되어야 한다. 두 권의 책을 읽은 사람은 한 권의 책밖에 읽지 않은 사람을 지배한다는 말은 옳다. 아는 것이 있어야 지도자가 되지 않겠는가. 오랜 통계에 따른다면 일본인들의 독서가 우리보다 50배 정도로 되어 있다. 그만큼 경제와 민주주의의 격차가 있는 것이다. 요사이 우리는 보고, 느끼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다. 매스미디어가 모두 그런 방향으로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알고, 생각하는 사람이 지도자가 되며 책을 읽고 사고할 줄 아는 민족이 앞선다는 원칙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 사실 우리는 학교에 다닐 때 독서다운 독서를 한 일이 없다. 토막지식으로 족했고 입시 위주의 암기식, 단편적 지식으로 공부를 대신했다. 그러나 학교를 떠난 지금이라도 독서를 통한 인간적 성장과 인격적 성숙도를 높이지 않으면 안 된다. 사람들은 앞으로의 경제는 지식산업이라고 말한다. 지식산업은 예술 산업과도 통한다. 그럼 미래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라도 독서와 공부는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친구는 왜 필요한가
남녀가 서로 사랑하고 가정을 갖는 다는 것은 삶을 함께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정을 갖는다는 것은 인생을 같이 간다는 뜻과 통할 수 있다.
그래서 어진 아내를 가지면 행복해지고 좋은 친구를 가지면 성공한다는 격언이 있다. 인생을 같이 간다는 것은 몇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그 하나는 신뢰성이다. 믿을 수 없을 때는 우정을 가질 수가 없고 친구가 되지 못한다. 어떤 이해 관계가 끼어 들고 다른 사람이 무엇이라고 평하든지 나는 내 친구의 인격과 신의를 의심할 수 없을 때 친구가 된다. 그리고 이 때의 신뢰성은 상호간의 것이다. 한쪽이 한 편만을 믿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친구 사이에는 거짓이 있을 수 없고 결코 그 신뢰성을 이용하는 일이 생겨서는 안 된다.
친구가 인생을 같이 간다는 것은 기쁨과 고통을 나눌 수 있어 즐거움을 더해 주며 고통을 줄여 주는 노력을 함께 하는 일이다. 인생을 사는 데는 뜻하지 못했던 어려움이 찾아 드는 일도 있고 기쁨을 나누고 싶은 경우도 생긴다. 그런 때에 무엇보다도 아쉬운 것은 고통의 짐을 나누어 지는 일이다. 내 친구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도 모른 체한다든지 불의의 고통을 받는 일이 있을 때 도움이 되지 못한다면 그것은 우정이 아니다.
인생의 길을 같이 간다는 것은 여러 가지 악의 조건을 멀리하면서 선을 찾아 전진하는 일이다. 친구 때문에 악을 멀리하고 선을 가까이할 수 있어야 하며 우정 때문에 사회를 살아가는데 옳고 정당한 길을 걸어 존경 받는 삶을 높여 갈 수 있어야 한다.
인생의 길을 같이 간다는 것은 뜻이 같은 일을 한다는 것이다. 이웃과 사회를 위해 보람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사실 이기심의 노예가 된 사람은 친구를 가질 수도 없고 친구가 될 자격이 없다. 이기주의자들은 이웃과 사회를 위한 일을 거부하며 이웃과 사회에 피해를 주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이 모이면 당사자들은 물론 이웃과 사회에 주는 고통이 많아진다. 누구도 그런 사람과 인생을 같이 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또 같이 해서도 안 된다. 자신과 사회를 위해서이다.
더불어 값있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 그가 곧 친구인 것이다. 만일 우리가 어떤 사람과 사명을 같이 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곧 훌륭한 친구가 되었음을 뜻한다.

행복은 만들어 가는 것이다.
최고의 행복은 인격이라는 생각이 정당하다면 모든 행복은 사랑에서 탄생된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사랑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주는 삶이다.
위해 주려는 생각과 행위가 곧 사랑인 것이다. 이 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적은 것을 받아서 많은 것을 주는 자세이다. 그렇게 사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을 받게 되며 사랑과 행복이 풍부한 사회를 만들게 된다. 그런 정신 즉 적게 받고 많이 주려는 삶을 우리는 봉사의 정신이라고 말한다. 봉사는 사랑의 극치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본다면 가장 값있는 봉사를 하는 사람이 가장 고귀한 행복을 누리게 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참다운 행복은 진정한 가치구현에서 주어지는 것이다.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은 더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삶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사랑과 봉사의 삶인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봉사는 최고의 행복이라는 정신이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어휘



[숙제(Tarea)]
1. 일기는 일주일 동안 2번 이상 써 오기.
2. 독해(산다는 것의 의미)를 읽고, 모르는 단어 알아 오기.
3. 스페인어로 된 짧은 글을 한국어로 바꿔 써 오기.
4. 한국어 능력시험(TOPIK) 초급(읽기/듣기) 문제 풀어오기.

다음 주에는 한국어능력시험을 집중적으로 풀어 보겠습니다. 그리고 20일에 있을 시험에 대한 설명을 해 드릴 예정입니다.
다음주까지 즐거운 시간들 보내시기 바랍니다.

H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