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mingo, agosto 09, 2009

[3º B] Nivel 3 - 6주차


오늘 8월 8일 수업에는 5명의 학생이 출석하였습니다.
마리오, 리쎗, 토마스, 레이나, 파올로
El día de hoy, el 8 de agosto, presentaron 5 estudiantes en la clase.
Mario, Lissette, Tomás, Reina, Paolo


[6과 지금 몇시입니까? (79쪽) Capitulo 6 (p.79)]
<내용 Contenido>

지금 몇 시입니까?
오후 열두 시 삼십 분입니다.
벌써 열두 시 삼십 분입니까?
배가 고프군요.
그럼, 점심 먹으러 갑시다.

마이클 씨는 어느 나라 사람입니까?
저는 미국 사람입니다.
언제 한국에 왔어요?
저는 지난 1월에 왔습니다.
1월 며칠에 왔습니까?
1월 14일에 왔습니다.
그날이 무슨 요일이었어요?
그날은 토요일이었습니다.

한국에 올 때, 몇 시간 걸렸어요?
열두 시간 걸렸습니다.
어떻게 왔어요?
비행기로 왔습니다.
피곤하지 않았어요?
처음에는 피곤했지만 지금은 괜찮아요.
비행기 여행은 자주 합니까?
아니오,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한국에서 뭐 하세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학교에 가고, 주말에는 쉽니다.

<어휘 Vocabularios>
지금 : ahora
몇 : cuanto, cual
시 : la hora
분 : el minuto
초 : el segundo
오전 : por la mañana
오후 : por la tarde
벌써 : ya
배 : el vientre, la barriga
배가 고프다 : tener hambre
그럼 : entonces
점심 : el almuerzo
먹으러 : para comer
어느 : cual
지난 : pasado
걸리다 : tardarse
피곤하다 : cansado(a)
괜찮다 : está bien
여행 : el viaje
자주 : a menudo, varias veces
-부터 : desde
-까지 : hasta
주말 : el fin de semana
쉬다 : descansar

<문법 Gramática>
몇 시 – qué hora – 교재 82쪽 참조(Referencia p.82)
몇 시에요?
몇 사람이에요?
몇 마리가 있어요?
몇 개에요?
며칠 이에요?

시 / 분 / 초 – hora / minuto / segundo - 교재 82쪽 참조
En la hora usa el número para contar y en el minutos usa número normal.
01:25 – 오전 한 시 이십오 분
17:30 – 오후 다섯 시 삼십 분 / 오후 다섯 시 반(media)
10:50 – 오전 열 시 오십 분 / 오전 열한 시 10분 전(antes, menos) : son 11 menos 10

– la mitad
하나 반 : una y media
설탕은 하나 반 넣어 주세요. : Ponga el azúcar una y media cucharada.
반만 주세요. : Deme sólo la mitad.
내 반쪽은 어디에 있을까? : Donde está mi media naranja?
피자 두 쪽만 주세요. : Deme sólo dos piezas de pizza.
* 쪽 : la pieza

먹으러 – para comer
Verbo + (으)러 = para + verbo
가다(ir) + 러 = 가러
자다(dormir) +러 = 자러
쉬다(descansar) + 러 = 쉬러
읽다(leer) + 으러 = 읽으러
보다(ver) + 러 = 보러

갑시다 – vamos a ir
Verbo + (으)ㅂ시다 = vamos a + verbo – 교재 83쪽 참조
먹다(comer) + 읍시다 = 먹읍시다
읽다(leer) + 읍시다 = 읽읍시다
보다(ver) + ㅂ시다 = 봅시다
자다(dormir) + ㅂ시다 = 잡시다
하다(hacer) + ㅂ시다 = 합시다
청소하다(limpiar) + ㅂ시다 = 청소합시다

올 때 – cuando viene
– cuando, en, tiempo – 교재 86쪽 참조
명사(sustantivo) + 때
점심 때 : en el almuerzo
학생 때 : cuando era estudiante
그 때 : aquel tiempo
동사(verbo), 형용사(adjetivo) + (으)ㄹ때
오다 + ㄹ때 = 올 때 / 오다 + 았(pasado) + (으)ㄹ때 = 왔을 때
먹다 + (으)ㄹ때 = 먹을 때 / 먹었을 때
가다 + ㄹ때 = 갈 때 / 갔을 때
좋다 +(으)ㄹ때 = 좋을 때 / 좋았을 때
기쁘다 + ㄹ때 = 기쁠 때 / 기뻤을 때
아프다 + ㄹ때 = 아플 때 / 아팠을 때

하고 – hago y ~
-고 : (verbo) y ~ – 교재 87쪽 참조
Es una inflexión que reúne dos frases en una frase.
밥을 먹습니다. 학교에 갑니다. -> 밥을 먹고 학교에 갑니다. : Como y me voy a la escuela.
오늘은 학교에 갑니다. 내일은 쉽니다. -> 오늘은 학교에 가고 내일은 쉽니다.
Hoy voy a la escuela. Mañana descanso. -> Hoy voy a la escuela y mañana descanso.
버스를 탑니다. 학교에 갑니다. -> 버스를 타고 학교에 갑니다.

Verbo + (으)ㄹ까요? = más formal que ㅂ시다 – 교재 84쪽 참조
가다 + ㄹ까요? = 갈까요? : Podríamos irnos?
주다(dar) + ㄹ까요? = 줄까요? : Quiere que le de?
먹다 + (으)ㄹ까요? = 먹을까요?
입다(vestirse) (으)ㄹ까요? = 입을까요?

-시- (존칭, 높임) = se pone en verbo para respetar – 교재 85쪽 참조
Pero en el verbo de primera persona no usa porque a su mismo no respetamos.
내가 갑니다.
그 분이 갑니다 -> 그 분께서 가십니다. (가다 +시 = 가시다 – 가십니다)
언제 오세요? -> 언제 오십니까? (오다 + 시 = 오시다 – 오십니까?)
아버지가 거기에 있다. -> 아버지께서 거기에 계시다.


[숙제(TAREA)]
1. 일기쓰기(Escribir diario)
2. 교재 7과 읽기(Leer el capitulo 7 del libro)
3. 단어카드 만들기(Hacer tarjetas de palabras)
4. 6과 연습문제 (Hacer los ejercicios del capitulo 6)



오늘은 교재 6과를 공부 하였고, 연습문제를 숙제로 풀어오시기 바랍니다.
Hoy estudiamos el capitulo 6 y por favor hagan las tareas de ejercicios del capitulo 6.
다음주는 공휴일이어서 수업이 없으므로 22일에 7과를 공부 하겠습니다.
En otra semana no hay clase por feriado por ello el 22 vamos a aprender el capitulo 7.
기말시험은 23일 일요일에 있을 예정입니다.
El examen final habrá el domingo, 23 de agosto.

다음주 즐겁게 보내고 23일에 봅시다. 안녕!
Que estén feliz en la próxima semana y nos vemos el 23. Adi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