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mingo, febrero 15, 2009

[1º B] Nivel 8 - 2주차


오늘은 2주차로 말하기/듣기-2시간, 읽기-1시간, 쓰기-1시간으로 수업을 진행 할 예정이었으나,
말하기/듣기-1시간 반, 읽기/쓰기-1시간 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Hoy estudiamos 1 hora y media de
말하기/듣기 y 1 hora de 읽기/쓰기 como abajo.


1. 말하기/듣기
(1) 그림 설명 (교재 19쪽)
그림1
한 남자가 앉아서 컴퓨터를 하고 있어요.
이 남자 뒤에도 노트북이 하나 더 있어요.
벽에는 시계가 걸려 있어요.
이 남자는 밤 9시까지 야근을 하고 있어요.
이 남자는 무척 피곤해 보여요.

그림2
한 남자가 식사를 하고 있어요.
밥과 국, 그리고 반찬으로는 생선구이, 김, 김치가 있어요.
숟가락으로 밥을 떠서 맛있게 먹고 있어요.

그림3
한 남자가 약국에서 아픈 증상을 약사에게 말하고 있어요.
약사는 그 남자에게 약을 주고 있어요.
약사 뒤 벽면에는 약 선반이 있고, 그곳에 약이 가득 차 있어요.

위 문장에서 단어들을 바꾸어 연습하여 봅시다.
여러분들이 이 그림들을 보고 이야기를 지어내어 말하여 봅시다.

(2) 어휘 및 문법 설명
어휘
노트북 – el Notebook o la laptop
시계 – el reloj
책상 – el escritorio
의자 – la silla
식사 / 음식 – la comida
식사; 아침, 점심, 저녁 – el desayuno, el almuerzo y la cena
음식; 밥, 국, 반찬(들) – el arroz, la sopa y los acompañantes
숟가락 / 젓가락 – la cuchara y el palillo
약국 – la farmacia
약사 – el/la farmacéutico(a)
선반 – la estantería

문법
(명사)하고 있어요. - Está haciendo algo (sustantivo).
(동사 어간)고 있어요. - Está (verbo)~ando/~iendo.
동사 어미? 동사 원형(infinitivo)의 맨 끈 부분. ~다 또는 ~하다
동사 어간? 동사 원형에서 어미를 떼에 낸 나머지 부분.
동사 어근? 동사 원형에서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부분. 이 부분이 어간이 되기도 하고 다른 글자와 같이 어간이 되기도 함.

공부하고 있어요. / 연습하고 있어요. / 숙제하고 있어요. / 질문하고 있어요. / 요리하고 있어요. /
화장하고 있어요. / 노래하고 있어요. / 말하고 있어요. / 등등
자고 있어요. / 앉고 있어요. / 서고 있어요. / 읽고 있어요. / 쓰고 있어요. / 보고 있어요. /
던지고 있어요. / 기대고 있어요. / 등등

위 문장을 넣어 완벽한 문장을 만들어 봅시다.



2. 읽기
(1) 동화 읽기
오늘은 운이 좋은걸
늑대 우루가 숲에 갔는데 아기돼지들이 자고 있었다.
너무 많아서 친구들에게 얘기하러 가면서 “오늘은 정말 운이 좋아.” 라고 말한다.
와오한테 가서 “숲에 가서 보니..” 라고 말하니, 와오가 말을 끊고 “버섯이 있었지!” 하고,
버섯카레를 같이 먹고 카레를 냄비에 담아줬다.
우루는 아기돼지 얘기를 못해서 가루루에게 말하려고 갔다.
가루루한테 가서 “숲에 가서 보니..” 라고 말하니, “사과가 있었지” 하며 말을 끊고
사과파이를 같이 먹었다. 그리고 상자에 담아 줬다.
우루는 아기돼지 얘기를 못해서 뻬로리에게 말하려고 갔다.
뻬로리한테 가서 “숲에 가서 보니..” 라고 말하니, 뻬로리가 말을 끊고 “감자가 있었지!” 하고,
말을 끊고 감자전을 같이 먹고 봉투에 담아줬다.
우루는 ‘오늘은 정말 운이 좋은 걸.’ 하고 집으로 와서 저녁 밥으로 친구들이 준 음식을 먹었다.
뭔가 잊은 것 같은 느낌이 들은 우루는 대수롭지 않게 먹다가 아기돼지들이 생각났지만..
아기돼지들은 잠에서 깨어나 이미 가고 말았다.

(2) 어휘 및 내용 설명

어휘
늑대 – el lobo (Uru, Garuru y Perori son los nombres de tres lobos)
숲 – el bosque
아기돼지 – el cochito, el cachorro del cerdo
운 – la suerte
말을 끊다 – cortar o interrumpir las palabras
버섯 – el hongo
냄비 – la olla
사과 – la manzana (사과파이 – el pie de manzana)
상자 – la caja
감자 – la papa (감자전 – la torta de papa)
봉투 – el sobre
잊다 - olvidar
느낌 – el sentimiento
대수롭지 않다 – no es importante

(3) 소리 내어 읽기
숲에-수페 / 끊고-끈코 / 버섯이-버서시 / 있었지-읻써찌 / 같이-가치 / 못해서-모태서 /
먹었다-머겄다 / 잊은-이즌 / 같은-가튼 / 들은-드른 / 않게-안케

동화를 위와 같이 소리내어 읽어 봅시다.


3. 쓰기
(1) 받아 쓰기
이러다 늦겠어요. (이렇게 가다가 늦겠어요. / 이렇게 하다가 늦겠어요.)
자지 말고, 공부하세요.(놀지 말고, 공부 좀 더 하세요.)
그 개가 죽은 것 같아요. (그 개가 죽었나 봐요.)
숙제를 해 놓으니까 마음이 편합니다. (숙제를 해 놓으면 기분이 좋아요)
불이 나서 119에 전화해 보았습니다. (불이 나서 119에 전화해 본적이 있습니다.)
한국에 와서 살이 많이 쪘거든요. (과테말라에 와서 살이 많이 빠졌거든요.)
감기에는 쉬는 게 제일이에요. (쉴 땐 자는 게 제일이에요.)
전 돈이 없는 걸요. (저는 돈이 없는데요.)
돈도 많이 못 벌면서, 괜찮겠어요?
선생님이 잘 가르치더군요! (선생님께서 잘 가르치시더군요!)

맞춤법에 맞게 쓰도록 연습 합시다.


4. 숙제
(1) 동화 읽어오기 - 망고나무는 내 친구 / 모르는 단어 찾아오기
(2) 일기 쓰기 -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쓰기


여기까지가 오늘 학습한 내용입니다.
복습에 참고가 되도록 중간 중간에 예문을 더 첨가 하였습니다.
숙제 잊지 말고 해 오시기 바랍니다.

Hasta aquí ya es todo lo que estudiamos el día de hoy.
Puse unos ejemplos más para que hagan referencia a repasar.
Espero que
no se les olvidan y hagan las tareas.


H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