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eves, mayo 14, 2009

[2º B] Nivel 8 - 2주차


2주차 수업이 5월 9일 토요일에 이루어졌습니다.
개강 시 불참한 학생들을 위하여 수업지침 및 앞으로의 수업방향에 대한 설명을 다시 하였습니다.
클레인시(Kleinsy)가 에드나(Edna)와 가위, 바위, 보 게임을 통하여 반장으로 선출 되었습니다.
클레인시는 요번 Bimestre 동안 다른 학생들과 선생님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업 내용 요약]
1. 인사 및 안부 묻기, 날짜 묻기 등 기본적인 대화 연습

2. 동요와 게임을 통한 어휘력 향상
- ‘머리, 어깨, 무릎, 발’ 노래 연습을 통한 신체 부위 명칭 암기.
- ‘코, 코, 코’ 게임을 통해 얼굴 명칭 암기.
- ‘한 사람’ 노래 연습을 통한 서수세는 단위 암기하기.
(명, 마리, 개, 병, 권, 대, 그릇, 잔, 컵, 박스, 켤레, 벌, 등등)
- ‘3, 6, 9’ 게임 및 ‘구구단’ 게임을 통한 숫자 암기.
- 단어카드를 이용한 문장 완성하기 연습.
(매주 수업 전에 연습을 통한 반복 학습)

3. 관용어 표현 배우기
귀가 얇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쉽게 믿다.

<대화>
민수: 제니 씨, 어디에 갔다 왔어요?
제니: 치약을 사러 슈퍼마켓에 잠깐 다녀왔어요.
민수: 그런데 칫솔과 비누는 왜 이렇게 많이 샀어요?
제니: 점원이 아주 싸고 좋다고 해서요. 사실 비누는 집에 많은데…….
민수: 제니 씨는 귀가 얇아서 큰일이에요.

<활용예문>
제니 씨는 귀가 얇아서 남의 말을 잘 믿는다.
남의 말을 쉽게 믿는 사람에게 귀가 얇다고 해요.
가: 민수 씨도 그 소문 들었지요? 저는 그 얘기를 듣고 깜짝 놀랐어요.
나: 그걸 믿어요? 참 귀가 얇군요.

<함께 연습 해봐요>
귀가 얇은 친구에게 다음과 같이 말해 보세요. 그 친구가 이 말을 믿을까요? 안 믿을까요?
1. 한글날에는 한국어 수업이 없어요.
2. 붕어빵에는 붕어가 들어 있어요.
3. 미역국을 먹으면 시험에 떨어져요.
4. 우리 반의 ○○ 씨가 결혼을 했어요.
5. 애인에게 구두를 선물하면 헤어져요.

<한 걸음 더>
귀가 어둡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지 못하다.
- 할머니께서는 귀가 어두우셔서 제 말을 잘 못 들으세요.
얇다
- 추운 날씨에 얇은 옷을 입으면 감기에 걸려요.
- 고기를 얇게 썰어 주세요.

4. 독해(예습) - 문화
여러분이 아는 한국 이름이 있어요?

한국 사람의 이름은 보통 세 글자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성을 말하고 그 다음에 이름을 말해요. 이름이 ‘오민수’이면 성이 ‘오’, 이름이 ‘민수’지요. 한국 사람들 중에는 성이 똑 같은 사람이 많아요. 한국 사람 10명이 있으면 그 중에 성이 ‘김’인 사람과 ‘이’인 사람이 분명히 있을 거예요. 여러분이 아는 한국 사람 중에는 성이 ‘김’인 사람이 없나요? 드물게는 성이 두 글자인 사람이 있는데, ‘남궁’, ‘황보’ 같은 성들이 두 글자이지요. 그래서 이름이 네 글자인 사람들도 가끔 만날 수 있어요.

아이들의 이름을 지을 때는 정해진 이름의 목록이 있는 것이 아니고 부모가 마음대로 만들 수 있어요. 하지만 주 다 중 한 자는 보통 정해져 있기 때문에, 형제들의 이름에 같은 글자가 들어가 있기도 해요. 그리고, 똑 같은 이름이 남자 이름도 될 수 있고 여자 이름도 될 수 있지요. 저는 ‘희수’라는 이름을 가진 남자도 알고 여자도 알아요. 보통 이름을 보면 남자인지 여자인지 짐작할 수 있을 때가 많지만, 꼭 맞는 것은 아니에요.

한국어 단어 중에 중국에서 온 한자어가 많은 것처럼, 한국 사람의 이름도 한자로 쓸 수 있을 때가 많아요. 가끔 순수한 한국어로 된 이름들이 있는데, ‘아람’, ‘다운’ 같은 이름들은 아무 뜻이 없지만 ‘이슬’은 ‘dew’라는 뜻이고 ‘가을(fall)’, ‘언덕(hill)’, ‘나무(tree)’도 모두 의미가 있는 이름이에요.

한국 친구들이 있으면, 이름이 무슨 뜻인지 물어보세요!

새로운 어휘
여러분 : ustedes
보통 : en general, por lo general
먼저 : primero, ante todo
성 : el apellido
분명히 : obviamente, evidentemente
드물게는 : rara vez
가끔 : a veces, de vez en cuando
아이들 : l@s niñ@s
목록 : la lista
마음대로 : como lo que quiera
형제들 : l@s herman@s
짐작(추측) : la conjetura, el sospecho
꼭(반드시) : ciertamente
한자어(한자) : la letra de China
순수한 : puro
이슬 : el rocío
언덕 : la loma, el cerro
의미(뜻) : la significación

[숙제(Tarea)]
1. 일기는 일주일 동안 2번 이상 써 오기.
2. 전시간에 미리 받은 독해(여러분이 아는 한국 이름이 있나요?)를 읽고, 모르는 단어 알아 오기.
3. 단어카드 만들어 오기. (개인 또는 그룹)
우선은 자기가 알고 있는 모든 동사와 명사를 카드로 만들어 오기.



이번 시간에는 여기까지 배워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은 위의 나오는 예문을 이용한 받아쓰기와 단어시험을 치르고, 독해부분과 다른 관용어 표현을 배울 예정입니다.
숙제 꼭 해 오시기 바라며 다음주까지 즐거운 시간들 보내시기 바랍니다.

H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