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nes, marzo 09, 2009

[1º B] Nivel 8 - 5주차


어제는 교재 제9과를 배웠습니다.
교재의 잘못된 내용을 수정하여 올려드립니다.


1. 제9과 유리 씨는 연속극을 즐겨 보나 봐요.
(1) 내용

유리 씨, 뭐 하는 거에요?
조용히 하세요. 지금 심각해요.
뭐가 그렇게 심각해요?
지금 두 남녀가 이별하는 장면이라고요.
그럴 리가 있나요? 어제까지 잘 지냈는데…….


유리 씨는 연속극을 즐겨 보나 봐요.
재미있잖아요?
이리 와서 같이 봅시다.
아니오, 저는 좀 잘래요.
쉴 땐 자는 게 제일이거든요.
그런데, 마이클 씨는 지금 뭐 해요?
숙제 하느라고 정신이 없어요.
그 사람 공부하는 태도는 항상 마음에 들어요.
영수 씨도 잠만 자지 말고 뭐든지 하세요.


마이클 씨, 공부하는 척 하지 말고,
이리 와서 비디오나 같이 봅시다.
누가 나오는 건데요?
물론 남자하고 여자가 나오지요.
…….
이 영화는 생각했던 것 보다 재미없군요.
배우들의 연기도 그냥 그렇고요.
그럼 다른 영화를 빌려 올 걸 그랬어요.
TV에서 지금 영화 할 텐데, 그걸 볼까요?
그럼, 그럽시다.
자! 보세요. 영화가 이 정도는 돼야 하지요!

(2) 어휘 및 문법 설명
어휘
교재를 참고하세요.

문법
(동사 어)(으)ㄹ 리(이유)가 없다.(있다.) – No hay razón para (verbo). / No cree lo que pasó.
에드나가 수업에 늦을 리가 없어요. / 벌써 집에 도착했을 리가 없어요.
아우리가 거짓말을 했다고요? 그럴 리가 있나요! / 제가 낙제를 했다고요? 그럴 리가 있나요!

즐겨 (동사) – (Verbo) usualmente / Lo que (Verbo) ~ es su favorito.
즐겨 듣는 음악은 팝 입니다. / 제가 즐겨 보던 프로그램은 1박 2일 입니다.
즐겨 보는 영화는 스릴러(코미디, 멜로) 입니다. / 이 티셔츠를 즐겨 입어요.

(동사 어
또는 형용사)잖아요.(~지 않나요?)
– ~ es (adjetivo). (No cree?) / No cree que (adjetivo o verbo)?
그 남자가 잘 생겼잖아요.(그 남자가 잘 생기지 않았나요?) / 일찍 오니까 좋잖아요.(일찍 오니까 좋지 않나요?)
수업시간에 빠지면 안 되잖아요. / 제가 안 갈 이유가 없잖아요.

(동사 어
)(으)ㄹ래요.(~겠습니다.- formal) – Va a (verbo).
(동사 어
)(으)ㄹ게요. - voy a (verbo); El sujeto es la primera persona. -> 교재 43쪽 참조
내일 도서관에 갈래요. (내일 도서관에 가겠습니다.) /
언젠가 한국에 갈래요. (언젠가 한국에 가겠습니다.)
이 노래를 부르지 않을래요? (이 노래를 부르지 않겠습니까?) / 점심 같이 먹을래요?
숙제 좀 도와 줄래요? / 선생님 댁에 같이 갈래요? / 다른 친구에게 부탁 할래요.
다음 주에는 일찍 올래(게)요. / 내가 거기로 갈게요. / 내일 전화 할게요.

(명사 또는 동사 어
)는 게 제일(최고, 짱)이다. - ~ es lo mejor.
졸릴 땐 자는 게 제일이에요. / 놀 땐 미친 듯이 노는 게 짱이에요. / 숙취엔 해장국이 최고에요.

(동사 어
)느라고 - estaba haciendo algo (una acción o situación causó otra acción)
숙제 하느라고 정신이 없어요. / 늦잠을 자느라고 늦게 왔어요. / 딴 짓 하느라고 못 들었어요.
운전 하느라고 전화를 못 받았어요. / 빨래 하느라고 음식을 태웠어요.

(형용사 또는 동사 어
)는 척 하다. - finge algo
예쁜 척 하다. / 자는 척 한다. /
돈 없는 척 하다. / 엄마가 방에 들어와서 공부하는 척 했다.

(동사 어
)(으)ㄹ 걸 그랬어요. - hubiera (participio)
다른 영화를 빌려 올 걸 그랬어요. / 일찍 올 걸 그랬어요. / 숙제를 해 올 걸 그랬어요.
다른 곳에 주차 할 걸 그랬어요. / 이 사전이 비싼지 알았다면, 돈을 더 가져올 걸 그랬어요.


2. 읽기
다음 이야기를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이야기 - 1
깊은 바닷속의 용궁에는 바다를 다스리는 용왕님이 살고 있었어요.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용왕님이 병이 들었어요.
"용왕님의 병을 낫게 하는 것은 육지에 사는 토끼의 간 뿐입니다."
늙은 의원이 조심스럽게 말을 했어요.
용궁에서는 회의가 열렸어요.
"토끼의 간이라고요? 제가 가겠어요. 난 물 속과 땅 위 어디서도 숨을 쉴 수가 있어요."
자라가 느릿느릿 걸어오며 말했어요.

어휘 - 1
깊은 - profundo / 바닷속 - dentro del mar / 용궁 - el palacio del rey Dragón / 다스리다 - reinar
용왕님 - el rey Dragón
/ 갑자기 - de repente, de pronto / 병 - la enfermedad / 낫다 - curar
병이 들다 - enfermarse / 육지 - la tierra / 간 - el hígado / 의원 - el doctor / 회의 - la reunión
어디서도 - en cualquier lado
/ 숨 - el aliento / 숨을 쉬다 - respirar / 느릿느릿 - despacio

물음 - 1
1. 바다를 다스리는 분은 누구인가요? ( 용왕님 )
2. 용왕님의 병을 낫게 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했나요? ( 토끼의 간 )

3. '토끼의 간'을 찾기 위해 육지로 가겠다는 동물은 누구인가요? ( 자라 )

이야기 - 2
이웃 마을 부잣집에 큰 잔치가 열리는 날이 되자, 새어머니는 콩쥐에게 이렇게 말했어요.
"콩쥐야, 우리는 이웃 마을 잔치에 갔다올 테니, 너는 항아리에 물을 가득 채워 놓아라."
콩쥐는 열심히 물을 길어다 부었어요. 하지만 물은 조금도 차지 않았어요.
항아리 밑에는 구멍이 나 있었거든요.
그런데 그 때, 울상이 된 콩쥐 앞에 두꺼비 한 마리가 나타났어요.
"제가 항아리의 구멍을 막아줄 테니 어서 물을 갖다 부으세요."
콩쥐는 두꺼비의 도움으로 항아리에 물을 가득 채울 수 있게 되었어요.

어휘 - 2
이웃 - el vecino / 부잣집 - la casa de rico / 잔치 - la fiesta / 새어머니 - la madrastra
콩쥐 - el nombre de una chica de un cuento coreano / 항아리 - la jarra / 가득 - lleno(a)
채우다 - llenar / 길어다(길다) - traer el agua de un pozo / 조금도 - poco / 밑에는 - debajo
구멍 - el hoyo / 울상 - la cara de llanto / 두꺼비 - la rana / 갖다(가져다가) - traer
부으세요(붓다) - verter, echar / 도움 - la ayuda

물음 - 2
1. 새어머니가 콩쥐에게 시킨 일은 무엇인지 말해 보세요. 항아리에 물을 가득 채워 놓으라고 했습니다.
2. 항아리에 물이 차지 않았던 까닭을 말해 보세요. 항아리 밑에 구멍이 나 있었기 때문입니다.
3. 항아리의 구멍을 막아 준 동물은 누구인가요? ( 두꺼비 )
4. 콩쥐는 두꺼비에게 어떤 인사말을 하였을지 말해 보세요. 두꺼비야, 도와줘서 고마워.


3. 쓰기
(1) 알맞은 글자를 넣어 주세요.
<보기> 이, 가, 은, 는, 을, 를, 에
<예시> 사과(는) 빨갛다. / 수박(은) 여름에 먹는 과일이다.
나는 바나나( ) 좋아한다. / 나는 귤( ) 싫어한다.
점심시간에 농구( ) 하였습니다. / 학교에서 도시락( ) 먹었습니다.
함박눈( ) 내렸습니다. / 교실에 의자( ) 있습니다.
종이( ) 바람( ) 날아갔습니다. / 하늘( ) 구름( ) 많습니다.

문법
조사(postposition); 명사나 대명사, 부사 등의 뒤에 붙어 다른 말과의 관계를 나타내거나,
그 말의 뜻을 도와주는 품사.
Es una clase de palabra que pega atrás de sustantivo, pronombre y adverbio
para relacionar con otras palabras o ayudar a tener un significado mejor.
~이 / ~가 (주격조사); usan para sujeto
~은 / ~는 (보조사); usan para identificar, presentar y explicar algo
~을 / ~를 (목적격조사); usan para objeto
~에 (부사격조사); usan para indicar lugar, manera, tiempo, etc...


(2) 보기와 같이 ( )안에 알맞은 낱말을 넣어 문장을 완성해 보세요.
<보기> (봄비)가 내렸습니다. (강아지 똥)은 민들레의 (거름)이 되어 주었습니다.
(민들레)는 아름다운 (꽃)을 활짝 피웠습니다.

( 강아지 )가 길가에 ( )을 누었습니다.
참새 한 ( 마리 )가 날아와 강아지 ( )을 콕콕 쪼았습니다.
강아지 똥은 ( )가 났습니다.
"으앙." 강아지 똥은 그만 ( 울음 )을 터뜨렸습니다.

(3) 짧은글 짓기
<보기>처럼 설명하는 글을 써 보세요.
<보기> 냉장고는 (음식을 시원하게 보관하는 곳이다. 냉동실에 물을 넣어두면 얼음이 된다.)
전화기는 (먼 곳에 있는 친구와 대화를 할 수 있고, 부재 시에는 메세지를 남길 수도 있다.)
자전거는 (간단한 교통수단으로 가까운 곳을 갈 때 사용하고 운동 및 산책 시에도 사용이 된다.)
자동차는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장거리 출퇴근이나 가족여행 시에 많이 사용이 된다.)


4. 숙제
(1) 교재 - 연습문제 풀어오기(130쪽부터 136쪽까지)
(2) 읽기 - 숫염소를 구해준 토끼 읽어 오기 / 모르는 단어 찾아오기
(3) 일기 쓰기 -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쓰기


HYUN.